나무, 풀과 꽃

칡꽃 이용하기(차, 발효효소, 술)

Illinois 2009. 8. 12. 09:52

칡꽃의 효능

숙취 해소(술독 구토, 구역질, 식욕부진, 장출혈)에 좋다.

 

 갈화는 동의보감, 중약대사전 등에 주독을 풀고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알려져 있다. 갈화에 함유된 로비닌,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은 알콜의 분해대사를 촉진하여 숙취제거 및 간기능 보호작용으로 그 약리적 기능이 알려져 있다.

 

 

 

 

칡꽃차 만들기

1. 생칡꽃 3-4송이를 찻잔속에 넣어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마시면 된다.

주전자에 물을 붓고 물이 끓기 시작하면 생칡꽃을 넣어 약한불로 5분 정도 더 끓이시고 난 후 보리차 대용으로 마셔도 된다.


2. 말려서 차로 끓여 먹는 법

생칡꽃을 그냥 말리는 방법과 찐 다음에 말리는 방법이 있는데, 좋은 차로 마기는 쪄서 말린 후 마시는게 좋다. 불편하면 그냥 말린 후 차로 마셔도 된다.

 

쪄서 차로 마시는 방법

1) 채취한 칡꽃은 시들기 전에 생수에 찌는데, 손질을 잘 하면 구태여 씻을 필요는 없다.

2) 물이 끊을 때 겅그레를 높게 하여 꽃을 얹고 3~4분 찐 뒤에 뚜껑을 열어 김을 빼고 그늘에서 말린다.

3) 마른 칡꽃은 부서지지 않게 잘 갈무리한다.

4) 차를 달일 때는 주전자에 물을 끊이고 칡꽃 20g을 넣고 5분쯤 더 달이면 담홍색의 갈화차가 된다(아니면 녹차 마시듯이 뜨거운 물에 우려낸 후 마셔도 된다.).

5) 갈화차는 칡맛이 나는 듯 마는 듯 은은하고 꽃향기가 그윽한데, 진하게 달여 마셔도 좋고, 은은하게 달여 두고 보리차 마시듯이 마셔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.

 

칡꽃 효소 

1. 칡꽃을 채취한 후 깨끗히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.

2, 재료와 같은 양의 설탕을 준비한다

3, 재료와 설탕을 버무려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70~80%까지 눌러담는다(발효시에 넘침 방지를 위해 가득 담지 않는다).

4, 일주일에 한두 번 잘 뒤집어주어 설탕이 잘 녹게 한다(집에서 가장 온도의 변화가 적고 햇볕이 안 드는 곳에 보관한다.).

5, 유리병이나 항아리의 입구(주둥이)를 천이나 부직포로 봉하고 고무줄로 묶는다(초파리 봉쇄).

6. 너댓 달 후 건더기를 건져내고 숙성시킨다(꽃효소는 탁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향을 즐기기 위해 2개월후 건져내기도 한다.).

 

 

칡꽃주 만드는 방법

1) 꽃을 물로 헹구어 낸 다음 물기만 마를 정도로 하루 저녁만 실내에서 말린다.

2) 항아리, 또는 유리병에 꽃을 넣고 술(소주)을 붓는다. 생꽃은 수분이 많으므로 독한술(30% 이상)이 좋다(칡 술 : 칡 200g에 소주 1.8리터). 그러나 오래 보관하지 않을 것이라면 25도 정도의 술에 담가도 된다.

3) 공기가 안들어 가게 마개를 잘 막고 3개월을 숙성 시킨다.

4) 3개월 후 개봉하여 꽃은 버리고, 술만 맑게 걸러서 매일 저녁 반주로 소주잔 한 잔 정도씩 마시면 좋다.